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나의 친구를 사랑하고 배려와 나눔을 아는 어린이

고교학점제선도학교

고교학점제선도학교

메인페이지 고교학점제선도학교 고교학점제선도학교

HOME > 고교학점제선도학교 >


고교학점제선도학교

학생 선택중심 개방형 교육과정 운영 _ 가.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 고교학점제의 이해

  • -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ㆍ이수하고,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교육과정 이수ㆍ운영 제도
특색사업

■ 운영

  • -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맞춤형 학습 관리 지원 등의 과제로 3년간 선도학교 운영
  • - 진로 상담 내실화를 통한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업 설계 지원 및 체계적 학습 코칭을 통한 학습의 질 관리 강화
  • - 평가 신뢰성 제고 및 고교학점제 실행에 필요한 학교 환경 조성 및 학교 문화와 인식 개선

■ 운영 내용 및 절차

운영 내용 및 절차
단계 일정 추진 내용

계획

단계

2월 ~ 3월

- 문헌 연구 및 선행 연구 고찰

- 선도학교 운영 계획 수립 및 계획서 작성

- 고교학점제 이해를 위한 연구 계획 수립

- 고교학점제 실태조사(교직원, 학생, 학부모) 및 분석

- 교육과정지원팀 구성 및 고교학점제 선진학교 방문 및 협의회

- 교육과정 다양화를 위한 강사 채용

- 연수를 통한 고교학점제 이해 및 선도학교 운영을 위한 공감대 형성

추진

준비

3월

- 교육과정 편성 TF팀 구성 및 운영

- 교육과정지원팀 운영(연중)

- 고교학점제 이해를 위한 교직원ㆍ학생ㆍ학부모 연수 실시(연중, 매월 실시)

실행

단계

4월 ~ 5월

- 학생 진로 적성 심리 표준화 검사 실시

- 교육과정위원회 협의(연중)

- 학업계획서 작성 교육 및 지도(연중)

-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 안내서 제작 및 배포

5월 ~ 6월

- 교육과정위원회 협의(연중)

- 진로 연계 과목 선택 안내를 위한 교육과정 박람회 개최

- 학생 1차 수강신청 실시(6월)

6월 ~ 7월

- 수강신청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 진로 설계 집중 상담 기간 운영

- 교육과정 박람회 운영을 통한 진로 설계 내실화

- 1학기말 성적 처리 및 결과 분석

중간

보고

7월 ~ 8월

- 중간평가·보고

- 기초·기본학력프로그램 운영(7월)

- 2학기 교육과정 다양화를 위한 소인수 선택 과목 개설 및 강사 채용

- 문제점 추출 및 개선 방안 논의

- 선도학교 운영에 대한 교사, 학생, 학부모 의견 및 요구 조사

수정

보완

단계

9월

- 학생 수강신청 정정 기간 운영(9~10월)

- 차기년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계획 확정

10월

- 선도학교 중간평가

- 차기년도 교과서 신청ㆍ주문

- 2학기 1차 지필평가 실시

11월 ~ 12월

- 교육과정 TF팀 워크숍 시행

- 결과 종합 분석 및 평가-문제점 해결 방안 논의

- 보고서 작성 및 제출

- 다음 연도 계획 수립

평가

1월 ~ 2월

- 공강 시간 지도 계획 마련

-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ㆍ강사 확보

- 선도학교 운영에 대한 교직원 연수

■ 기대효과

  • - 학생은 학교에서 제시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수동적 존재에서 본인의 진로개척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자기주도적 학습자로, 교사는 교과지식 전달자, 학생 관리자, 대학입시 및 진학 지도 전문가에서 모든 학생의 성장과 학습을 지원하는 조력자임과 동시에 교수·학습 전문가로 변화
  • -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은 교원 수급 상황에 따라 교원이 가르칠 수 있는 과목 위주 편성·운영(공급자 중심)에서 학생의 진로와 적성, 흥미중심(수요자 중심) 편성ㆍ운영으로 변화
  • - 학교 내 과목 선택권 확대와 타 학교, 지역사회 등과 협력한 교육과정 운영 등을 통해 교육과정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수평적 다양화로 변화

학생 선택중심 개방형 교육과정 운영 _ 나. 의ㆍ생명과학 중점학교

■ 목적

  • - 의료ㆍ보건ㆍ생명과학 융합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고급 의료 인력과 기초 생명과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교육과정 특성화

  • - 운영 교과목, 교실 수업 개선 방안
    • 보건ㆍ생명ㆍ의료 연계 선택과목 확대
    • 수평선 등 교과연구회 활성화로 수업방법, 평가, 기록 개선
  • - 중점 교과 관련 비교과활동(관련 특강, 특색 프로그램 등)
    • 전공 관련 교수 및 직업인 초청 특강
    • 보건ㆍ생명ㆍ의료 페스티벌 운영
  • - 중점 교과 관련 창체(자율활동, 동아리, 봉사, 진로) 운영
    • 히포(의학동아리), 힐링(간호동아리) 등 관련 동아리 활성화와 창체활동 연

■ 2020년 신입생 3개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계획

  • - 중점관련 교과 학년별 운영 총괄표(총 26단위 이상)
    운영 내용 및 절차
    학년 학기 중점교과명(단위수) 총 과목수

    (총 단위수)

    1학년

    1학기

    2학기

    - 과학탐구실험(2)

    1 (2)

    2학년

    1학기

    - 생명과학Ⅰ(2), 화학Ⅰ(2), 공중보건(2), 간호의 기초(2), 심리학(2)

    5 (10)

    2학기

    - 생명과학Ⅰ(2), 화학Ⅰ(2), 공중보건(2), 간호의 기초(2), 심리학(2)

    5 (10)

    3학년

    1학기

    - 생명과학Ⅱ(2), 화학Ⅱ(2), 기초 간호 임상 실무(3), 생활과 윤리(3), 인체 생물학(3), 융합과학(3)

    6 (16)

    2학기

    - 생명과학Ⅱ(2), 화학Ⅱ(2), 기초 간호 임상 실무(3), 생활과 윤리(3), 생명과학실험(3), 생활과 과학(3)

    6 (16)

■ 중점관련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계획

  • - 자율활동 중 창의주제활동
    • 두레상담 캠프 : 학업 및 대인관계로 인해 지친 심신을 천연계 속에서 치유하기
  • - 동아리활동
    • 학생들이 동아리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 신장하고 공동체 의식과 세계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수준 높은 자질 함양을 신장하도록 계획을 수립함.
    • 동아리 활동은 진로와 연계한 자발적 활동을 통하여 건강한 미래 사회를 주도할 창의적 인재로 성장시킴.
    • 동아리 활동은 실험, 실습 위주의 현실화된 교육환경을 마련 및 제공하여 진로와 연계한 진로-동아리 활성화를 마련함.
      운영 내용 및 절차
      분야 활동목표 동아리 활동

      생명과학

      의료

      보건활동

      다양한 학술분야 (생명과학ㆍ의료ㆍ보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체험 위주의 활동을 통하여 지적 탐구력과 더불어 진로 연계형 동아리 활동을 한다.

      - 의학실험 동아리 : 히포 동아리

      - 간호학과 및 보건계열 : healing 동아리

      - 생명과학 및 공학 계열 : Tiny 동아리, Bec 동아리, 제네시스 동아리, 아톰 동아리, 과학 토론 동아리, Uncliche 동아리

■ 기대효과

  • - 개인별 진로희망에 따른 과목선택으로 학업 만족도와 충실도 향상
  • - 자기주도적인 진로탐색의 능력 배양으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사회인 육성
  • - 각 교과 특성에 대한 이해와 충실한 기초지식 습득으로 탐구적인 학습태도와 심화학습 능력 육성
  • - 교사와 학생들의 연구하고 토론하는 학습 분위기 정착으로 창의적이고 소통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 양성
  • - 지역 4개 대학(원주연세대, 상지대, 강릉원주대, 한라대)과 연계한 수업 확대 및 지역 인재 멘토와 시설 활용 증대
  • - 삼육대, 삼육 보건대와 연계한 교육과정 운영

선진형 교과교실제

■ 목표

  • - 다양한 영역의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수업의 질 향상과 학업 성취도 제고
  • - 충실한 기초·기본교육을 통하여 학습결손 방지 및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
  • - 잠재력 계발을 위한 교육 활동 실현
  • - 학생 중심의 맞춤형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학업 성취도 증진

■ 운영방안

  • -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환경이 갖추어진 교실에서의 수업을 통해 학생의 다양한 교육적 수요에 대응하고, 다양한 활동이 전개되어 학습의 개별화 도모
    • 국어, 수학, 영어 교과 : 학년별 2~3개로 분반하여 수업하는 학급 확대 이동 수업을 실시
      • 과목/학년별 반편성
      • 운영 내용 및 절차
        교과계열 일정 추진 내용 반명

        국어과

        1

        국어

        안다미로

        가온누리

        시나브로

        2

        문학, 독서

        안다미로

        가온누리

        시나브로

        3

        화법과 작문, 심화국어, 논술

        안다미로

        가온누리

        -

        수학과

        1

        수학

        가우스

        유클리드

        피타고라스

        2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미분과 적분

        가우스

        유클리드

        피타고라스

        3

        경제수학, 기하

        가우스

        유클리드

        -

        미분과 적분

        가우스

        유클리드

        피타고라스

        영어과

        1

        영어

        Harvard

        Oxford

        Yale

        2

        영어Ⅰ, 영어Ⅱ

        Harvard

        Oxford

        Yale

        3

        영어독해와 작문, 실용영어독해와 작문

        Harvard

        Oxford

        Yale

    • 사회·과학·제2외국어·음악·미술 교과 : 학생들의 특성과 흥미, 적성에 따라 학생 스스로 선택한 과목에 대해 교과 교실로의 이동수업을 실시
  • - 학생들의 탐구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협력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향으로 수업 설계
  • - 교과 특성에 맞는 기자재 및 교과 학습 프로그램, 각종 도서를 충분히 마련하고, 교사와 학생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방법을 모색

■ 교과별 단위배당 기준표

    운영 내용 및 절차
    교과명 1학년 2학년 3학년

    공통

    공통

    인문

    자연

    1

    2

    1

    2

    1

    2

    1

    2

    국어

    4

    4

    문학

    5

    독서

    4

    화법과 작문

    5

    5

    언어와 매체

    5

    5

    문예 창작 입문

    4(선택)

    심화국어

    2

    2

    수학

    4

    4

    수학Ⅰ

    3

    수학Ⅱ

    3

    미적분

    4(선택)

    3

    2

    확률과 통계

    4(선택)

    기하

    2

    3

    경제수학

    3

    3

    영어

    4

    4

    영어Ⅰ

    5

    영어Ⅱ

    4

    영어독해와 작문

    5

    5

    영어권문화

    4(선택)

    5

    5

    통합과학

    4

    2

    과학탐구실험

    2

    생명과학Ⅰ

    3

    3

    생명과학Ⅱ

    2

    2

    지구과학Ⅰ

    2(선택)

    2(선택)

    화학Ⅰ

    2(선택)

    2(선택)

    화학Ⅱ

    2

    2

    물리학Ⅰ

    2(선택)

    2(선택)

    물리Ⅱ

    2

    2

    한국사

    3

    3

    통합사회

    3

    3

    동아시아사

    2(선택)

    2(선택)

    한국지리

    2(선택)

    2(선택)

    정치와 법

    2(선택)

    2(선택)

    3

    3

    생활과 윤리

    2

    2

    2

    2

    사회문제탐구

    3

    3

    일본어Ⅰ

    2(선택)

    2(선택)

    중국어Ⅰ

    2(선택)

    2(선택)

    음악

    3

    3

    음악연주

    2(선택)

    2(선택)

    미술

    3

    3

    미술창작

    2(선택)

    2(선택)

■ 기대효과

  • - 교과 교실 수업을 통한 학생의 참여기회 제공 및 수업의 질 향상과 학업 성취도 상승 기대

생태환경체험을 통한 생명존중교육

■ 목적

  • - 지·덕·노·체 덕목의 함양
  • - 리더십과 공동체의식 고취
  • - 농업, 환경, 생명 친화적 품성과 기능의 배양
  • - 유용한 생활 기술의 체득
  • -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

■ 상태환경체험교육의 기본 원리

  • - 국가에 대한 충성
  • - 사회에의 봉사
  • - 4-H 서약과 강령의 실천
  • - 자발적인 참여 및 봉사에 의한 추진
  • - 자연사랑과 농촌사랑의 실천
  • - 자기주도학습 및 경험학습방법에 입각한 교육

■ 활동 방침

  • - 회원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
  • - 지역 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 활용
  • - 최소의 경비로 최대의 효과 거양
  • - 합리적이고 공개적인 운영으로 교내 노작교육 효과 극대화

■ 2020학년도 주요 활동 계획

운영 내용 및 절차
월별 활동명 인원: 동아리/학급 일시 장소 주요 활동 내용

3월

학교 4-H회 조직/

학교 4-H 과제계획

13/ 26

매주금/

평일

107호실/ 텃밭및화단

4-H구성/화단, 채소가꾸기 및

지·덕·노·체를 통한

환경사랑실천계획

4월

1/4 분기회의/

각종사업신청접수

13/ 26

매주금/

평일

107호실/ 텃밭및화단

활동 계획 및 텃밭 일구기 시작

5월

청소년의 달 행사 등

13/ 26

매주금/

평일

107호실/ 텃밭및화단

4-H발대식 및 과제활동/

텃밭농사 및 화단가꾸기

6월

2/4 분기회의 및

과제활동 운영

13/ 26

매주금/

평일

107호실/ 텃밭및화단

당면사업 협의 및 과제활동 운영/

텃밭농사및화단가꾸기

7월

청소년 진로지도교육

13/ 26

매주금/

평일

107호실/ 텃밭및화단

1회, 미래인재양성 교육 및 과제활동교육/

텃밭농사 및 화단가꾸기

8월

4-H 하계수련

(야영교육)

13/ 26

매주금/

평일

107호실/ 텃밭및화단

4-H 하계수련 및 과제활동/

텃밭농사 및 화단가꾸기

9월

3/4 분기회의 및

과제활동 운영

13/ 26

매주금/

평일

107호실/ 텃밭및화단

당면사업 협의 및 과제활동 운영/

텃밭농사 및 화단가꾸기

10월

농작물 재배 교육

13/ 26

매주금/

평일

107호실/ 텃밭및화단

농작물의 수확에 필요한 활동교육 및 운영/

텃밭농사 및 화단가꾸기

11월

4/4 분기회의 /

4-H경진대회

13/ 26

매주금/

평일

107호실/ 텃밭및화단

당면사업 협의 및 과제활동 운영/

텃밭농사 수확 및 비닐걷기

12월

불우이웃돕기

13/ 26

매주 금

107호실

조력봉사 및 격려/ 사업결산 및 평가/

내년 임원진 구성

1월

겨울방학

교무실

2월 중 2020년 4-H 활동에 대한 구상

(임원진)

2월

음악예술을 통한 창의인성 교육

■ 목표

  • - 누구나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예술교육을 통해 예술교육복지 실현
  • - 기능 및 성과 중심 예술교육이 아닌 과정 중심, 개인의 변화와 성장을 지원하는 체험 중심 예술 교육
  • - 학생 삶에 기반 한 질문·성찰·협업 과정에서 생각과 감성 나눔, 예술적 표현력과 창의·융합적 사고력을 기르는 예술교육

■ 세부운영계획

운영 내용 및 절차
프로그램 내 용 편성 규모

예술드림거점학교

- 학교급·지역학교·예술 유관기관 연계를 통한 예술 교육 활동 지역별 거점 학교 운영

60명

예술

동아리

윈드오케스트라

- 윈드오케스트라 운영을 통한 실기교육 및 예술 소양 계발

  ㆍ악기체험집중캠프(하계/동계)

  ㆍ입학식 및 동문체육대회 행사곡 연주

  ㆍ제 45회 대한민국관악경연대회

  ㆍ제 18회 춘천전국관악경연대회

  ㆍ제 19회 정기연주회

50명

더불어 하모니

- 소통하고 화합하는 학교문화 형성

  ㆍ교내 합창동아리 운영

  ㆍ음악교과 합창 프로젝트 수업,

  ㆍ전국합창경연대회 참가

  ㆍ전문가 특강

  ㆍ정기연주회

  ㆍ합창캠프

  ㆍ학급별 합창 페스티벌

  ㆍ작은 무대 큰 꿈

40명

앙상블

국악

대금&

소금

- 학교에서 보유한 악기를 활용하여 교과활동 및 동아리, 방과 후 등 다양한 악기교육활동을 통한 배려심 고취

  ㆍ2중주부터 다양한 구성

  ㆍ발표 및 감상기회 확대

10명 이내

서양

금관

리코더

현악

■ 기대효과

  • - 악기체험활동의 활성화로 지역 사회와 학부모, 학교 간 사회적 원활한 소통
  • - 예술 교육을 통해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여 취미 및 특기신장의 기회
  • - 창의성과 조화로운 인성을 추구하는 사회에서 다양한 교육 수요자의 욕구를 충족
  • - 학업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연주를 통하여 해소함으로써 여유 있는 학교생활 영위
  • - 사교육비를 절감시켜 가정 경제에 도움
  • - 삶의 아름다움을 체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삶을 긍정적으로 살아가는 바탕을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