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 | 일정 | 추진 내용 |
---|---|---|
계획 단계 |
2월 ~ 3월 |
- 문헌 연구 및 선행 연구 고찰 - 선도학교 운영 계획 수립 및 계획서 작성 - 고교학점제 이해를 위한 연구 계획 수립 - 고교학점제 실태조사(교직원, 학생, 학부모) 및 분석 - 교육과정지원팀 구성 및 고교학점제 선진학교 방문 및 협의회 - 교육과정 다양화를 위한 강사 채용 - 연수를 통한 고교학점제 이해 및 선도학교 운영을 위한 공감대 형성 |
추진 준비 |
3월 |
- 교육과정 편성 TF팀 구성 및 운영 - 교육과정지원팀 운영(연중) - 고교학점제 이해를 위한 교직원ㆍ학생ㆍ학부모 연수 실시(연중, 매월 실시) |
실행 단계 |
4월 ~ 5월 |
- 학생 진로 적성 심리 표준화 검사 실시 - 교육과정위원회 협의(연중) - 학업계획서 작성 교육 및 지도(연중) -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 안내서 제작 및 배포 |
5월 ~ 6월 |
- 교육과정위원회 협의(연중) - 진로 연계 과목 선택 안내를 위한 교육과정 박람회 개최 - 학생 1차 수강신청 실시(6월) |
|
6월 ~ 7월 |
- 수강신청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 진로 설계 집중 상담 기간 운영 - 교육과정 박람회 운영을 통한 진로 설계 내실화 - 1학기말 성적 처리 및 결과 분석 |
|
중간 보고 |
7월 ~ 8월 |
- 중간평가·보고 - 기초·기본학력프로그램 운영(7월) - 2학기 교육과정 다양화를 위한 소인수 선택 과목 개설 및 강사 채용 - 문제점 추출 및 개선 방안 논의 - 선도학교 운영에 대한 교사, 학생, 학부모 의견 및 요구 조사 |
수정 보완 단계 |
9월 |
- 학생 수강신청 정정 기간 운영(9~10월) - 차기년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계획 확정 |
10월 |
- 선도학교 중간평가 - 차기년도 교과서 신청ㆍ주문 - 2학기 1차 지필평가 실시 |
|
11월 ~ 12월 |
- 교육과정 TF팀 워크숍 시행 - 결과 종합 분석 및 평가-문제점 해결 방안 논의 - 보고서 작성 및 제출 - 다음 연도 계획 수립 |
|
평가 |
1월 ~ 2월 |
- 공강 시간 지도 계획 마련 -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ㆍ강사 확보 - 선도학교 운영에 대한 교직원 연수 |
학년 | 학기 | 중점교과명(단위수) |
총 과목수
(총 단위수) |
---|---|---|---|
1학년 |
1학기 |
|
|
2학기 |
- 과학탐구실험(2) |
1 (2) |
|
2학년 |
1학기 |
- 생명과학Ⅰ(2), 화학Ⅰ(2), 공중보건(2), 간호의 기초(2), 심리학(2) |
5 (10) |
2학기 |
- 생명과학Ⅰ(2), 화학Ⅰ(2), 공중보건(2), 간호의 기초(2), 심리학(2) |
5 (10) |
|
3학년 |
1학기 |
- 생명과학Ⅱ(2), 화학Ⅱ(2), 기초 간호 임상 실무(3), 생활과 윤리(3), 인체 생물학(3), 융합과학(3) |
6 (16) |
2학기 |
- 생명과학Ⅱ(2), 화학Ⅱ(2), 기초 간호 임상 실무(3), 생활과 윤리(3), 생명과학실험(3), 생활과 과학(3) |
6 (16) |
분야 | 활동목표 | 동아리 활동 |
---|---|---|
생명과학 ㆍ 의료 ㆍ 보건활동 |
다양한 학술분야 (생명과학ㆍ의료ㆍ보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체험 위주의 활동을 통하여 지적 탐구력과 더불어 진로 연계형 동아리 활동을 한다. |
- 의학실험 동아리 : 히포 동아리 - 간호학과 및 보건계열 : healing 동아리 - 생명과학 및 공학 계열 : Tiny 동아리, Bec 동아리, 제네시스 동아리, 아톰 동아리, 과학 토론 동아리, Uncliche 동아리 |
교과계열 | 일정 | 추진 내용 | 반명 | ||
---|---|---|---|---|---|
국어과 |
1 |
국어 |
안다미로 |
가온누리 |
시나브로 |
2 |
문학, 독서 |
안다미로 |
가온누리 |
시나브로 |
|
3 |
화법과 작문, 심화국어, 논술 |
안다미로 |
가온누리 |
- |
|
수학과 |
1 |
수학 |
가우스 |
유클리드 |
피타고라스 |
2 |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미분과 적분 |
가우스 |
유클리드 |
피타고라스 |
|
3 |
경제수학, 기하 |
가우스 |
유클리드 |
- |
|
미분과 적분 |
가우스 |
유클리드 |
피타고라스 |
||
영어과 |
1 |
영어 |
Harvard |
Oxford |
Yale |
2 |
영어Ⅰ, 영어Ⅱ |
Harvard |
Oxford |
Yale |
|
3 |
영어독해와 작문, 실용영어독해와 작문 |
Harvard |
Oxford |
Yale |
교과명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
공통 |
공통 |
인문 |
자연 |
|||||
1 |
2 |
1 |
2 |
1 |
2 |
1 |
2 |
|
국어 |
4 |
4 |
|
|
|
|
|
|
문학 |
|
|
5 |
|
|
|
|
|
독서 |
|
|
|
4 |
|
|
|
|
화법과 작문 |
|
|
|
|
5 |
|
5 |
|
언어와 매체 |
|
|
|
|
|
5 |
|
5 |
문예 창작 입문 |
|
|
|
4(선택) |
|
|
|
|
심화국어 |
|
|
|
|
2 |
2 |
|
|
수학 |
4 |
4 |
|
|
|
|
|
|
수학Ⅰ |
|
|
3 |
|
|
|
|
|
수학Ⅱ |
|
|
3 |
|
|
|
|
|
미적분 |
|
|
|
4(선택) |
|
|
3 |
2 |
확률과 통계 |
|
|
|
4(선택) |
|
|
|
|
기하 |
|
|
|
|
|
|
2 |
3 |
경제수학 |
|
|
|
|
3 |
3 |
|
|
영어 |
4 |
4 |
|
|
|
|
|
|
영어Ⅰ |
|
|
5 |
|
|
|
|
|
영어Ⅱ |
|
|
|
4 |
|
|
|
|
영어독해와 작문 |
|
|
|
|
5 |
|
5 |
|
영어권문화 |
|
|
|
4(선택) |
|
5 |
|
5 |
통합과학 |
4 |
2 |
|
|
|
|
|
|
과학탐구실험 |
|
2 |
|
|
|
|
|
|
생명과학Ⅰ |
|
|
3 |
3 |
|
|
|
|
생명과학Ⅱ |
|
|
|
|
|
|
2 |
2 |
지구과학Ⅰ |
|
|
2(선택) |
2(선택) |
|
|
|
|
화학Ⅰ |
|
|
2(선택) |
2(선택) |
|
|
|
|
화학Ⅱ |
|
|
|
|
|
|
2 |
2 |
물리학Ⅰ |
|
|
2(선택) |
2(선택) |
|
|
|
|
물리Ⅱ |
|
|
|
|
|
|
2 |
2 |
한국사 |
3 |
3 |
|
|
|
|
|
|
통합사회 |
3 |
3 |
|
|
|
|
|
|
동아시아사 |
|
|
2(선택) |
2(선택) |
|
|
|
|
한국지리 |
|
|
2(선택) |
2(선택) |
|
|
|
|
정치와 법 |
|
|
2(선택) |
2(선택) |
3 |
3 |
|
|
생활과 윤리 |
|
|
|
|
2 |
2 |
2 |
2 |
사회문제탐구 |
|
|
|
|
3 |
3 |
|
|
일본어Ⅰ |
|
|
2(선택) |
2(선택) |
|
|
|
|
중국어Ⅰ |
|
|
2(선택) |
2(선택) |
|
|
|
|
음악 |
3 |
3 |
|
|
|
|
|
|
음악연주 |
|
|
2(선택) |
2(선택) |
|
|
|
|
미술 |
3 |
3 |
|
|
|
|
|
|
미술창작 |
|
|
2(선택) |
2(선택) |
|
|
|
|
월별 | 활동명 | 인원: 동아리/학급 | 일시 | 장소 | 주요 활동 내용 |
---|---|---|---|---|---|
3월 |
학교 4-H회 조직/ 학교 4-H 과제계획 |
13/ 26 |
매주금/ 평일 |
107호실/ 텃밭및화단 |
4-H구성/화단, 채소가꾸기 및 지·덕·노·체를 통한 환경사랑실천계획 |
4월 |
1/4 분기회의/ 각종사업신청접수 |
13/ 26 |
매주금/ 평일 |
107호실/ 텃밭및화단 |
활동 계획 및 텃밭 일구기 시작 |
5월 |
청소년의 달 행사 등 |
13/ 26 |
매주금/ 평일 |
107호실/ 텃밭및화단 |
4-H발대식 및 과제활동/ 텃밭농사 및 화단가꾸기 |
6월 |
2/4 분기회의 및 과제활동 운영 |
13/ 26 |
매주금/ 평일 |
107호실/ 텃밭및화단 |
당면사업 협의 및 과제활동 운영/ 텃밭농사및화단가꾸기 |
7월 |
청소년 진로지도교육 |
13/ 26 |
매주금/ 평일 |
107호실/ 텃밭및화단 |
1회, 미래인재양성 교육 및 과제활동교육/ 텃밭농사 및 화단가꾸기 |
8월 |
4-H 하계수련 (야영교육) |
13/ 26 |
매주금/ 평일 |
107호실/ 텃밭및화단 |
4-H 하계수련 및 과제활동/ 텃밭농사 및 화단가꾸기 |
9월 |
3/4 분기회의 및 과제활동 운영 |
13/ 26 |
매주금/ 평일 |
107호실/ 텃밭및화단 |
당면사업 협의 및 과제활동 운영/ 텃밭농사 및 화단가꾸기 |
10월 |
농작물 재배 교육 |
13/ 26 |
매주금/ 평일 |
107호실/ 텃밭및화단 |
농작물의 수확에 필요한 활동교육 및 운영/ 텃밭농사 및 화단가꾸기 |
11월 |
4/4 분기회의 / 4-H경진대회 |
13/ 26 |
매주금/ 평일 |
107호실/ 텃밭및화단 |
당면사업 협의 및 과제활동 운영/ 텃밭농사 수확 및 비닐걷기 |
12월 |
불우이웃돕기 |
13/ 26 |
매주 금 |
107호실 |
조력봉사 및 격려/ 사업결산 및 평가/ 내년 임원진 구성 |
1월 |
겨울방학 |
|
|
교무실 |
2월 중 2020년 4-H 활동에 대한 구상 (임원진) |
2월 |
프로그램 | 내 용 | 편성 규모 | |||
---|---|---|---|---|---|
예술드림거점학교 |
- 학교급·지역학교·예술 유관기관 연계를 통한 예술 교육 활동 지역별 거점 학교 운영 |
60명 |
|||
예술 동아리 |
윈드오케스트라 |
- 윈드오케스트라 운영을 통한 실기교육 및 예술 소양 계발 ㆍ악기체험집중캠프(하계/동계) ㆍ입학식 및 동문체육대회 행사곡 연주 ㆍ제 45회 대한민국관악경연대회 ㆍ제 18회 춘천전국관악경연대회 ㆍ제 19회 정기연주회 |
50명 |
||
더불어 하모니 |
- 소통하고 화합하는 학교문화 형성 ㆍ교내 합창동아리 운영 ㆍ음악교과 합창 프로젝트 수업, ㆍ전국합창경연대회 참가 ㆍ전문가 특강 ㆍ정기연주회 ㆍ합창캠프 ㆍ학급별 합창 페스티벌 ㆍ작은 무대 큰 꿈 |
40명 |
|||
앙상블 |
국악 |
대금& 소금 |
- 학교에서 보유한 악기를 활용하여 교과활동 및 동아리, 방과 후 등 다양한 악기교육활동을 통한 배려심 고취 ㆍ2중주부터 다양한 구성 ㆍ발표 및 감상기회 확대 |
10명 이내 |
|
서양 |
금관 |
||||
리코더 |
|||||
현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