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표
학생들의 마음과 상황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가운데 상담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갖고 있는 심리적, 인지적, 행동적 문제를 파악하고 학생 스스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도와줌으로써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해결해야 할 제 문제들(학습. 친구, 가정. 사회. 진로. 신체. 정신. 정서 등)을 스스로 판단하고 슬기롭게 해결하도록 지도하여 미래에 대한 이상을 꿈꾸며 장차 건강한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육성하는데 있다.
2. 실천 계획
가. 상담 활동 여건 조성
1) 가정과 같은 아늑한 상담실 분위기를 조성
2) 학교 홈페이지, 유인물 등을 통한 상담실홍보
3) 교사 및 학생들과의 원만한 유대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함
4) 각종 검사지 및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준비
5) 상담을 받고 싶은 의욕을 유발하여 내담자를 상담으로 유도함.
6) 학생들에게 유용한 각종 자료의 비치와 안내
7) 상담함 설치 운영(상담 신청서 비치)
나. 학생 이해 자료의 확충
1) 상담 필요 학생 조사의 실시와 활용
2) 상담실 운영을 위한 설문조사(기초조사, 생활설문조사)
3) 설문조사 후 인터뷰
4) 표준화 검사의 실시와 활용(인성, 지능, 적성검사)
5) 기타 필요에 따라 교우관계 조사 및 심리검사 실시
다. 상담 활동 강화 - 학생 개개인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바탕으로 자율적 성장을 돕고, 다양한 유형의 청소년 문제를
대처하도록 전문적인 학생상담을 활성화
1)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잇는 지역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학생상담의 활성화
2) 학년 단위, 또는 학급단위로 학교 적응에 도움이 되는 심성교육과 문제 예방 프로그램 실시.
3) 다양한 심리검사를 통한 청소년의 비행 가능성 예측 및 청소년의 비행 예방 상담
4) 학생들의 장래 희망, 적성 및 능력을 고려한 진로상담 수행
5) 학생들의 학업부진의 원인을 평가하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학습상담 실시
6) 전화 및 e-mail 등의 매체를 통한 상담 실시
7) 학교상담활동 지원(학교생활, 가정문제, 건강위생, 진학진로, 생활습관, 비행행동, 대인관계, 성문제 및 이성 관계,
성격, 정신건강, 따돌림, 학교폭력, 가출 등)
8) 두레상담교실 운영(학교 부적응 학생 대상)
9) 또래상담반(특별활동) 운영
라. 집단상담 활동을 통한 자기성찰과 타인에 대한 깊은 이해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공감을 통하여 상호 신뢰와 존중의 긍정적 사고를 갖게 하며,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사는 원만한 사랑의 인간관계를 확립하게 하고 조리 있는 의사표현 방법을 지도 육성한다.
마. 교사 및 학부모 교육
1) 교사 및 학부모에게 다양한 문제를 선별하여 조기 개입할 수 있는 심리교육을 시행.(학부모 교육, 교사 연수)
2) 학부모 상담 기회 확대 - 자녀의 인성지도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와 협조를 유도하여 학생지도에 학부모와 교사가
협력하여 선을 이루는 풍토조성
3) 학부모와 교사 연수를 통하여 청소년의 발달상 문제 인식 및 예방 노력
바. 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상담모형을 개발 보급한다.
사. 학교 폭력문제의 효과적인 예방 대책 마련 - 학교 폭력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상담모델 개발
아. 사이버 상담실(학교홈페이지 상담실) 구축 및 활성화
3. 세부 운영 계획
1. 학교 상담 계획
가. 상담실 연간 운영 계획

나. 상담실 운영 내용
1) 상담실 정비
2) 학생이해 자료 확충 - 심리검사지 구비, 상담활동자료 구비
3) 진로지도 활성화
4) 상담활동 전개 - 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5) 교사의 상담 연수 지원 - 교사연수를 통한 상담자질 향상
2. 지역네트워크 구축 및 유관기관과의 상담망 구축
가. 가정 : 청소년 발달상의 특징에 대한 이해 향상을 위한 학부모 연수 지원
나. 학교 : 담임교사와 교과 교사의 합의 체제 하에 상담활동 연계 및 교사 연수 지원
다. 지역사회 협력 기관
1) 청소년 상담 지원센터
- 또래 상담 교육 및 활동 지원
- 동반자 프로그램 연계
2) 원주 고용안정센터
- 직업심리검사 실시(스트롱, 홀랜드) - 직업성숙도 및 직업흥미, 적성 검사 실시
- 진로지도 프로그램 운영 - 직업카드 활용
3) 원주경찰서
- 학교폭력예방과 관련된 교육 실시
-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연합 집중단속 및 지도
4) 원주정신건강센터
- BDI(우울증척도) 및 K척도(인터넷중독) 검사 의뢰
- 스크리닝 작업 후 집단프로그램 의뢰
5) 강원알콜상담센터
- 알콜중독의 치료와 예방을 가정과 연계
3. 두레상담교실 운영
가. 대상 : 학교 부적응아
나. 형태 : 집단상담프로그램 운영
다. 내용 : 자아 존중감을 통하여 금연하고 인생의 꿈 이루기
4. 학교폭력 예방 대책
가. 우울증 검사, 인터넷 중독 검사 및 분노조절능력검사 실시
나. 학교폭력 피해 현황 파악
다. 학생 설문조사 실시와 대책 수립
라. 학교폭력 피해자와 가해자 상담
5. 학교폭력예방 상담연수 자료
가. 청소년비행의 발생과 원인
나. 알코올과 우울증에 따른 폭력의 형태
다. 가해자와 피해자 조정
라. 인터넷폭력의 실태와 예방
마. 분노조절프로그램에 대한 연수 - 명상과 인지치료
6. 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상담모형 개발 계획
가. 학급 단위의 명상 프로그램 도입
나. 학교폭력 조기 감지를 위한 학급 단위 질문지 활용
다. 인지카드를 활용한 자기개발 교육
라. 개인별 검사결과 활용으로 진로 탐색
7. 사이버 상담실 운영
가. 원주삼육고등학교홈페이지 사이버상담실(http://wonju36.hs.kr),
나. 내용 : 상담실안내, 비밀공개상담실, 상담관련 자료실 등
다. 그 외 온라인 이용 상담 : e-mail , 문자, 전화 활용
4. 기대효과
1. 학생의 입장
가. 학교생활 부적응에 대한 상담으로 문제 행동 사전 예방
나. 지역네트워킹을 통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받음으로서 생활환경개선
다. 진로탐색과 발달을 위한 지식 획득
라. 정서적 안정감 증진
마. 자기표현능력과 의사결정능력 함양
2. 학부모의 입장
가. 자녀의 생리적/교육적 발달에 대한 지식 획득
나. 자녀의 장기적인 진로에 대한 정보 획득 및 개발 계획 수립
다. 부모와 전문상담교사의 상호작용으로 자녀의 문제 상황 조기인식 및 대처능력 함양
3. 교사의 입장
가. 긍정적이고 지원적인 관계 조성
나. 효율적인 진로, 학습 및 생활지도에 관한 정보 획득
다. 지역 네트워크 이용 정보 획득
라. 청소년 발달 상태에 따른 효율적인 교육과정 개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