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융합(의생명과학) 교과특성화학교>
1. 목적
가. 의료·보건·생명과학 융합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고급 의료 인력과 기초 생명과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
2. 교육과정 특성화
가. 운영 교과목, 교실 수업 개선 방안
(1) 보건·생명·의료 연계 선택과목 확대(고급 생명과학, 인체구조와 기능, 간호의 기초, 공중보건 등)
(2) 수평선 등 교과연구회 활성화로 수업방법, 평가, 기록 개선
나. 특성화 교과 관련 비교과활동(관련 특강, 특색 프로그램 등)
(1) 전공 관련 교수 및 직업인 초청 특강
(2) 보건·생명·의료 페스티벌 운영
다. 특성화 교과 관련 창체(자율활동, 동아리, 봉사, 진로) 운영
(1) 히포(의학동아리), 힐링(간호동아리), M-term(의학용어 동아리) 등 관련 동아리 활성화와 창체활 동 연계
3. 2022년 신입생 3개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계획
- 특성화교과 학년별 운영 총괄표(총 26단위 이상)
학년 | 학기 | 중점교과명(단위수) | 총 과목수 (총 단위수) |
2학년 | 1학기 | 화학Ⅰ(2), 공중보건(2), 간호의 기초(2), 심리학(2) | 4 (8) |
2학기 | 화학Ⅰ(2), 공중보건(2), 간호의 기초(2), 심리학(2) | 4 (8) | |
3학년 | 1학기 | 생명과학Ⅱ(3), 화학Ⅱ(3), 생활과 과학(2), 인체 구조와 기능(2), 과학과제 연구(2), 생명과학실험(2), 기초간호 임상실무(2) | 7(16) |
2학기 | 생명과학Ⅱ(3), 화학Ⅱ(3), 생활과 과학(2), 인체 구조와 기능(2), 과학과제 연구(2), 생명과학실험(2), 기초간호 임상실무(2) | 7(16) |
4. 특성화관련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계획
가. 동아리활동
(1) 학생들이 동아리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 신장하고 공동체 의식과 세계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수준 높은 자질 함양을 신장하도록 계획을 수립함
(2) 동아리 활동은 진로와 연계한 자발적 활동을 통하여 건강한 미래 사회를 주도할 창의적 인재로 성장시킴
(3) 동아리 활동은 실험, 실습 위주의 현실화된 교육환경을 마련 및 제공하여 진로와 연계한 진로-동 아리 활성화를 마련함
분야 | 활동목표 | 동아리 활동 |
생명 과학 · 의료 · 보건 활동 | 다양한 학술분야 (생명과학?의료?보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체험 위주의 활동을 통하여 지적 탐구력과 더불어 진로 연계형 동아리 활동을 한다. | ? 의학실험 동아리 : 히포 동아리 ? 간호학과 및 보건계열 : healing 동아리 ? 생명과학 및 공학 계열 : Tiny 동아리, Bec 동아리, M-term 동아리 |
5. 기대효과
가. 개인별 진로 희망에 따른 과목 선택으로 학업 만족도와 충실도 향상
나. 자기주도적인 진로탐색의 능력 배양으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사회인 육성
다. 각 교과 특성에 대한 이해와 충실한 기초지식 습득으로 탐구적인 학습태도와 심화학습 능력 육성
라. 교사와 학생들의 연구하고 토론하는 학습 분위기 정착으로 창의적이고 소통할 수 있는 글로벌 인 재 양성
마. 지역 4개 대학(원주연세대, 상지대, 강릉원주대, 한라대)과 연계한 수업 확대 및 지역 인재 멘토와
시설 활용 증대
바. 삼육대, 삼육보건대와 연계한 교육과정 운영